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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학 교과과정 (석사학위과정)
 

과목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간)

전공과목

고급운영체제론
인터넷서비스
데이터통신
비주얼 언어
모바일컴퓨팅
데이터베이스론
무선 인터넷
프로젝트관리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
ERP
컴퓨터네트워크
멀티미디어 개론
소프트웨어 공학
분산운영체제
분산 컴퓨팅
인터넷 컴퓨팅
클라이언트/서버시스템
인터넷서버관리
전자 상거래
리눅스시스템
객체지향시스템
인공지능
정보기술표준화
컴퓨터그래픽스
컴퓨터구조
시스템소프트웨어
웹프로그래밍
클라이언트/서버의 응용 개발
홈네트워크
멀티미디어 통신
정보보호론
임베디드시스템
유비쿼터스 컴퓨팅
실시간 데이터베이스 특론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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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학 교과목 해설 (석사학위과정)
 
  • 고급운영체제론(Advanced Operating System)
    운영체제의 기본적인 기능인 프로세스 관리 및 기억장치 관리, 파일시스템관리, 그리고 입출력 장치관리에 적용된 여러 가지 기법들을 학습하고, 병행 프로그 래밍과 분산시스템의 개념 및 이에 관련된 운영체제의 여러 가지 특성들을 파악한다.
  • 인터넷 서비스(Internet Service)
    인터넷 서비스와 관련하여 시스템 운영, 보안, 네트워크 관리, 인터넷 응용 개발을 위한 프로그래밍 능력과 시스템 설계 능력을 배양한다.
  • 데이터통신(Data Communication)
    데이터통신 기술은 컴퓨터 네트워크 구성기술 발전에 따라 혁신적으로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최신의 데이터통신 기술을 조사 분석하고, 각 통신망에 따라 데이터통신에 필요한 알고리즘과 구현 기술에 대해 연구한다.
  • 비주얼 언어(Visual Language)
    현대에 부각되고 있는 윈도우 프로그래밍 언어인 비주얼 C++언어 등을 중심으로 툴 사용법 및 MFC에서 제공되는 클래스를 알아보고, MFC를 사용한 응용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실습을 통해 윈도우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익힌다
  • 모바일컴퓨팅(Mobile Computing)
    이동통신상에서의 채널 용량, 정보의 품질, 전송 오류 등에 관한 기술과 이론 탐구, 이동 통신에 대한 제반적인 분야를 강의한다.
  • 데이터베이스론(Database)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구조를 이해하고, 데이터 모델링, 질의어, 질의 최적화 등을 학습한 뒤, 분산데이터베이스 시스템, 객체지향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연역 데이터베이스 등에 관한 최근의 연구결과 들을 살펴보고 이해한다.
  • 무선인터넷(Codeless Internet)
    무선 인터넷의 기본개념을 살펴보고 Codeless Access, 프로토콜 표준을 공부한다. 무선 데이터를 위한 무선이동망 모델링 방법과 성능분석문제를 다룬다.
  • 프로젝트관리(Project Management)
    프로젝트는 기존의 연구 결과와 새로운 데이터를 많이 필요로 하기 때문에, 반복되는 연습이 많이 필요하다. 따라서, 이러한 데이터를 이해 및 해석하는 능력을 개발하고, 새로운 프로젝트를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 멀티미디어데이터베이스(Multimedia Database)
    차세대 대용량 저장 매체, 관계 DBMS 확장 및 객체지향 기법 등에 기반을 둔 멀티미디어 데이터 모델링 및 관리, 분산 환경에서의 멀티미디어 서버, 복합문서, 하이퍼미디어 등을 고찰한다.
  • ERP(ERP ;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ERP의 기본 개념을 살펴보고 여러 가지 운영 시스템을 ERP를 응용한 통합정보시스템 구축 기법에 대해 교육한다.
  • 컴퓨터네트워크(Computer Network)
    Network Organization, synchronous/Asynchronous 전송 이론, Telephone Network, Channel Capacity와 Modem 응용, Queueing System, Packet Concepts, Flow Control, Flow Control, Packet Broadcast System, 7-Layer Protocol, LAN 등의 통신 네트워크의 구성과 운영에 관한 제반사항들을 학습한다.
  • 멀티미디어개론(Introduction to Multimedia)
    멀티미디어에 관한 기본적인 지식을 중심으로 멀티미디어의 구성 및 분배에 관한 이론을 습득하고 멀티미디어 개발 방법을 탐구한다.
  • 소프트웨어공학(Software Engineering)
    소프트웨어의 효과적인 설계 기법 및 명세 기법, 검증 이론, 신뢰도 분석이론 등을 학습 한 뒤, 이를 토대로 소프트웨어 개발 환경, Formal Specification Theory, 소프트웨어 정확성 이론, 소프트웨어 재사용 등에 관련된 문제해결 등을 연구한다.
  • 분산운영체제(Distributed Operating System)
    분산 환경하에서 프로세스 관리 및 기억장치 관리, 파일 시스템 관리 그리고 입출력 장치 관리에 적용된 여러 가지 운영체제 기법들을 학습한다.
  • 분산컴퓨팅(Distributed Computing)
    분산운영체제의 기본 개념과 다양한 분산운영체제를 이해하고, 각종 서비스를 익힌다.
  • 인터넷컴퓨팅(Internet Computing)
    인터넷의 개념을 이해하고, 웹 기술을 기반으로 한 인터넷 컴퓨팅 관련 기반기술을 익힌다.
  • 클라이언트/서버시스템(Client/Server System)
    클라이언트/서버 모델의 개념과 특징을 소개한 뒤 클라이언트/서버 시스템 구축방안을 단계별로 설명한다. 특히, 요구되는 서비스를 클라이언트와 서버로 분할하는 방안과 관련 프로토콜 및 모델링 이슈들을 다룬다.
  • 인터넷서버관리(Internet Server Management)
    인터넷 서버 모델의 개념과 특징을 알아보고 인터넷 서버 시스템 구축방안 시에 요구되는 서비스와 관련된 모델링 기법을 익힌다.
  • 전자상거래(Electronic Commerce)
    인터넷이나 PC통신과 같은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상품 구매 등의 행위를 하는 전자 상거래의 특성을 파악한다. 또한, 사용자 정보 보호를 위한 보안기술, 상품구매를 위한 에이전트 기술, 결재를 처리하기 위한 전자지불시스템 등의 요소기술을 연구 한다.
  • 리눅스 시스템(Linux System)
    리눅스를 이용하여 컴퓨터 시스템을 구성하는 여러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기법을 배우며, 운영체제를 설계할 수 있는 기초 지식을 습득한다.
  • 객체지향시스템(Object-Oriented System)
    캡슐화(encapsulation), 다형성(Polymorphism), 상속성(inheritance) 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는 객체 지향 언어를 다룸으로써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기본 특성을 인지하여 윈도우즈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는 기반 지식을 습득한다.
  •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t)
    논리체계에서부터 시작하여 학습의 개념과 및 과정을 이해한 뒤에, 기본적인 의사 결정 방법과 전문가 시스템 등과 같은 응용분야로서 Intelligent Tutoring System, Assisted Instruction 등을 연구한다.
  • 정보기술표준화(Information Standardization)
    정보를 표준화하기 위한 정보 표준화 기술을 이해하고 그 기법을 습득한다.
  • 컴퓨터그래픽스(Computer Graphics)
    Polygon의 표현과 Interfacing, 2-D 또는 Transformation, GraphicsSegments, Windowing/Clipping, Hardware에 따른 Interaction, Hidden Line Treatment, Colors /Shading 등과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 컴퓨터구조(Computer Architecture)
    컴퓨터 시스템의 조요 구성요소인 CPU, 메모리 보조기억장치, 입출력장치 등의 구 조와 원리를 학습하고, 컴퓨터에서의 산술연산 (arithmetic)은 물론 파이프라인 (pipeline), 백터처리(vector processing), 다중프로세서(Multiprocessors) 등과 같은 구조적인 특성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본다
  • 시스템소프트웨어(System Software)
    프로그램에서 루틴 및 특별한 계산목적을 위한 서브루틴등의 모임으로 운영체제 혹 은 자료처리와 계산의 종합 시스템을 위한 기본으로 언어 프로세서 라이브러리 프 로그램, 유틸리티 프로그램, 진단 프로그램, 적재 프로그램, 그리고 모든 컴퓨터 프로그램들을 관리하고 그 실행을 제어하는 운영체제등을 분석하고 설계, 구현하는데 있다.
  • 웹프로그래밍(Web Programming)
    웹프로그래밍의 개념과 특징을 소개한 뒤 웹프로그래밍 구축방안을 단계별로 설명한다. 특히, 프로그래밍의 종류와 사용법을 익히고 실제적인 프로그램 작성을 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요구되는 서비스를 여러 단계로 분할하는 방안과 관련 프로젝트 작업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방안들을 다룬다.
  • 클라이언트/서버 응용 개발(Client/Server Application Developement)
    클라이언트/서버 모델의 개념과 특징을 소개한 뒤 클라이언트/서버 시스템 구축방 안을 단계별로 설명한다. 특히, 요구되는 서비스를 클라이언트와 서버로 분할하는 방안과 관련 프로토콜 및 모델링 이슈들을 다룬다.
  • 홈네트워크(Home network)
    홈네트워크의 개념과 특징을 소개한 뒤 홈네트워크 시스템 구축 방안을 단계별로 설명한다. 특히, 요구되는 서비스의 종류를 알아보고 구축 방안과 관련 프로토콜 및 모델링 이슈들을 다룬다.
  • 멀티미디어 통신(Multimedia Communication)
    멀티미디어 데이터들의 통신에 수반되는 제약 조건들과 이를 해결하는 방법들을 연구한다. 세부분야는 Media Synchronization, Group Communications, Multimedia Networking 등이다.
  • 정보보호론(Information Protectics)
    컴퓨터 및 정보통신 시스템, 인터넷, 프로토콜 등을 연구하여 정보보호 기술을 연 구 및 개발한다.
  • 임베디드 시스템(Embedded System)
    임베디드 시스템의 개요, 임베디드 시스템 운영체제에 대해 전반적인 내용을 익히고 리눅스의 개요 및 커널 구조에 대해 학습한다. 특히, 임베디드 시스템 구성과 임베디드 리눅스를 학습하고, 그 후 임베디드 시스템 설계와 호스트에 리눅스 설치, 교차 개발환경 구성을 학습한 후 부트 로더를 이용한 타겟 시스템 부팅을 실습한다. 마지막으로 네트워크 설정 후 응용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관련 있는 프로그램 예제를 통해 전체 내용을 반복 학습한다.
  • 유비쿼터스 컴퓨팅(Ubiqutious Computing)
    이동통신망의 기본개념을 살펴보고 Codeless나 Cellular등의 무선 이동망의 종류, 무선액세스, 프로토콜 표준을 공부한다. 또한 GSM 등의 디지털 셀룰라 시스템의 표준을 정리한 다음 무선이동망의 보안과 망 관리 기능을 이해하고 무선데이터를 위한 무선 이동 망 모델링 방법과 성능분석문제를 다룬다. 마지막으로 차세대 무선 통신인 UPT, IMT-2000, AIN 개념을 고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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